User-agent: Yeti Allow:/ EnglishFrenchGermanItalianPortugueseRussianSpanish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려면?

블로그 관리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려면?

유리메이든 2022. 4. 4. 09:29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에 사이트 등록하기!

블로그 개설, 글 작성까지 했다면 활성화를 시켜야겠지요?
플러그인 중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블로그 통계를 위한 것입니다.
애널리틱스는 구글에도 있고 네이버에도 있으니 원하시는 것을 선택하셔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힘들게 작성한 글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려면?
네이버에서 웹마스터도구 혹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를 검색, 로그인 후 계정등록을 하면 됩니다.
저는 글을 쓰기 시작하고 2~3주정도 뒤에 계정등록을 했어요.
수집, 사이트맵 재제출을 해도 색인이 안되어서 계정을 삭제하고 다시 등록했어요.

●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웹마스터도구)
네이버에 로그인 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로 들어가면 바로 계정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등록
본인 소유의 블로그 URL을 기재하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아이콘을 누르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저는 이미 완료된 계정이 있어서 샘플로 하나 만들어 봤어요.

2) 사이트 소유확인
본인 소유가 맞는지 확인을 해야하기 때문에 아래 사진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저는 계정을 등록했다가 삭제, 재등록을 했기때문에 'HTML 파일 업로드'와 'HTML 태그'를 모두 사용해봤어요.
개인적인 의견으로, 'HTML 태그 인증'을 받으면 색인이 잘 됩니다.
티스토리 꾸미기 설정-스킨 편집 -> HTML 변경에 들어가서 해당 문구를 기재해 줍니다.
위치는 <head> 섹션, 저는 <title> 바로 위에 붙였어요.

3) 사이트맵, RSS 제출
구글과 마찬가지로 주기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이미 제출된 내용은 삭제하고 새로 등록하면 됩니다.


4) 검증
검증 부분에 있는 로봇과 웹페이지 최적화도 한번씩 눌러줍니다.
로봇은 수집요청을 하고, 웹페이지 최적화는 전체적으로 점검해 보고 싶어서 별도의 URL은 넣지 않고 '확인'을 했어요.


5) 웹페이지 수집
자동으로 수집이 된다고 하는데, 저는 수동으로 URL을 하나씩 입력해서 수집을 했어요.


이 모든 과정을 다 끝내고 나서야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진짜 힘들었어요.
네이버는 특히나 저품질에 대한 소식이 많이 전해지고 있지요?
이렇게 등록과정을 거치고 글 제목을 전부 기재해서 검색하면 제 글이 나옵니다.
글 제목을 전부 기재하지 않아도 검색이 되기를 기다려봅니다.

반응형